본문 바로가기
머니머니해도/일상 절약 꿀팁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짠테크 절약 저축 방법

by 나소행 2022. 7.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나소행입니다!

오늘은 재테크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가벼운 지침서가 되어줄 수 있는 내용을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20대 중후반인 친구들 중에 돈을 처음 모아보는 친구들이 있었습니다. 그 친구들을 보면서 '아 내가 돈 처음 모았을 때, 모르는게 많았는데 꿀팁을 알려주면 좋겠다.'라는 생각에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돈을 처음 모아보시는 분들은 딱 2가지만 먼저 시작해보시면 됩니다!

 

 

재테크 초보자들을 위한 절약 저축 지침서


첫번째. 목표 세우기

어쩌면 당연하지만 우리가 잘 까먹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목표 세우기' 인 것 같아요.

사실 일 할 때나, 다이어트 할 때나, 어떤 것을 할 때 목표라는건 우리가 잘 가고 있나 중심이 되곤해요.

1천만원을 모았을 때 앞자리가 바뀌니깐 진짜 기분이 좋았어요. 근데 어느 순간 돈태기(돈+권태기)가 와요.

그 때, 돈에 대한 목표가 없는 분들은 '내가 왜 이렇게까지 돈을 모으는 거지?' 잠시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처음 시작했을 때, 목표를 세웠어요. 너무 자세히 말고 가볍게 시작해보자 마음 먹었죠.

 

"그냥 30살에 1억만 있었으면 좋겠다."

 

1년에 얼마를 모아야 하지? 5년 남았으니깐 매년 2천만원씩 모으면 되겠다.

1달에 얼마씩 저축해야 하지? 매월 최소 166만원씩 모으면 되겠다.

가볍게 목표를 잡았는데 자연스럽게 매년, 매달, 매주 얼마씩 모아야 할지 착착착 답이 나오더라구요.

 

그럼 이제 목표를 잡았으니, 다음 단계를 바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나를 알라

 

'나를 알라' 단계에선 두 가지 내용이 있습니다. 내 소비 습관을 점검하고 내 수입과 지출을 적어보는 거예요.

 

 

내 소비 습관 점검하기
  • 나의 주 소비처가 어디인가?   
    => 예) 편의점, 온라인 쇼핑몰, 빵집
  • 나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은 무엇인가?
    => 예) 옷 사기, 엽떡 먹기
  • 내가 주기적으로 돈을 쓰는 것은 무엇인가?
    => 예) 1일 1커피, 1일 1맥주

 

 

이렇게 하루 일과 또는 특정 상황에 반복하고 있는 내가 가지고 있는 소비 습관을 아주 가볍게 종이에 적어보세요.

그리고 이제 지난 달 또는 15일 간의 수입과 지출을 적어보세요.

 

내 수입과 지출 적어보기
  • 내가 번 돈
    => ex) 근로 소득 200만원 등
  • 내가 쓴 돈
    => ex) 교통비 10만원, 통신비 10만원, 보험료 10만원, 옷 2벌 10만원, 커피값 10만원 등

 

이렇게 간단하게 적어도 내가 어디에 돈을 쓰는지 한 눈에 보이시죠? 그럼 이제 너무 당연한 소리지만, 돈을 늘릴 수 있는 방법과 돈을 덜 쓰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앱테크로 하루에 2000원씩 벌기, 교통비 1만원 줄이기, 통신비 5만원 줄이기 등

 

세번째. 돈을 늘리고 아낄 수 있는 방법 찾아보기

 

그럼 이제 너무 당연한 소리지만, 돈을 늘릴 수 있는 방법과 돈을 덜 쓰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앱테크로 하루에 2000원씩 벌기, 교통비 1만원 줄이기, 통신비 5만원 줄이기 등

 

어떻게 벌고 어떻게 줄이냐고? 세상에는 더 벌고 덜 쓰는 정보들이 차고 넘칩니다. 우리가 관심 없었을 뿐!!

예를 들면 앱테크는 '걷을 때마다 적립되는 어플 사용하기', 교통비는 '알뜰교통카드 쓰기', 통신비는 '알뜰폰 쓰기' 등

 

보통 돈을 모으기 위해선 절약하고 아끼고 쓰고싶은 돈 참으라곤 하죠. 그런데 지금 이거 여러분들이 행복하려고 하는거잖아요. 그러니깐 우리 최대한 좋아하는거 포기하지 않고 시작해봐요!  

반응형

댓글